삶속의 이야기

당뇨 예방 식품

소담이2 2006. 2. 9. 04:13

 

 

당뇨를 예방하는 식품 궁합

 

★사과+양파+호박+자몽+협채콩

 

혈당치의 유지뿐만 아니라 순환기 기능의 강화 작용을 하며 유기산은 피로를 회복시키고 펙틴은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사과는 산미의 근원이 되는 사과산과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이나 식욕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과는 펙틴의 작용에 의해서 신체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서 혈당치를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 밖에도 칼륨에 의한 염분제거 작용과 강압 작용이 있어서 당뇨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소화가 되지 않은 펙틴은 식이섬유와 같이 장내 소제 역할도 하기 떄문에 당뇨 예방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는 호박등과 함께 식품궁합을 이루면 보다 효과적이다. 순환기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유기산을 많이 함유하는 자몽 등의 감귤류가 효과가 있다.

 

 

★표고버섯+우엉+브로콜리+마마콩

 

이뇨작용이 있고 식이섬유가 많으므로 생활 습관병 및 현대병 예방 효과가 크다. 말린 표고버섯의 주성분은 칼슘, 비타민B1,2, 식이섬유등인데 특이 성분으로서 증혈작용이 있는 비타민 B12, 일광에 쪼이면 비타민 D로 변환하는 에르고스테린도 등도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골다공증에도 좋은 식품이다.구수한 맛을 내어 음식의 맛을 돋구는 글루타민 산과 핵산 조미료의 원료인 5-구아닐린 등의 유리 아미노산의 상승 효과에 의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뇌의 노화를 예방한다. 표고버섯은 당뇨뿐만 아니라 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 효과도 확인되었다.

 

★생굴튀김+양파+파세리+캬베츠+해초류

 

 생굴은 음식물 중에서도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인데 그 이유는 생굴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또한 생굴 튀김에 양파나 캬베츠 및 파세리 등의 야채와의 궁합은 이들 식품에 베타-카로틴이나 식이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예방에 효과가 크다.특히 양파는 인도에서의 임상실험결과 양파를 많이 섭취한 사람일수록 혈당치가 내려간다는 과학적 보고가 있다. 생굴튀김에 이들 야채등과 함께 궁합을 이루면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시킴으로써 당뇨를 예방하는 좋은 효능이 있는 것이다.

 

★대두(콩)+감자

 

밭의 고기라 일컫는 대두는 당뇨 예방 외에도 동맥경화병 및 간 기능 강화, 건뇌등의 효능이 높은 식품이다. 감자는 칼륨의 왕이라 할 정도로 칼륨의 함량이 풍부해서 체내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서 염분 과잉으로 인한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기에 좋은 식품이다. 대두의 지방 속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리놀산과 같은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스테미너를 형성하여 당뇨병을 예방하는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생선+생강

 

일반적으로 흰살 생선이나 등푸른 생선류에는 모두 DHA(Docosahexaenoic acid)와EPA(Eicosapentaenoic acid)와 같은 다가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방지시키는 작용도 있고 당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네덜란드에서 발표한 바 있다. 생강중 진게론에는 강한 살균력이 있어서 날 생선의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며 타액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시키는 역할도 한다. [ 펌 ]

'삶속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V 문학관 깃발  (0) 2006.02.20
서동요 11 ~ 12회 다시보기  (0) 2006.02.11
장수 식품  (0) 2006.02.09
눈오는 밤  (0) 2006.02.08
서동공과 공주님의 미소  (0) 2006.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