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속의 이야기

남산골 한옥마을 추석맞이 행사

소담이2 2011. 9. 5. 12:09

명절 분위기 제대로 느끼려면 역시 남산골

남산골 한가위 민속 한마당 등 다채로운 9월 한옥마을 전통문화 프로그램

하이서울뉴스 조미현 | 2011.09.02

남산골 한가위 민속 한마당에서 볼 수 있는 것들, (왼쪽 위부터) 박회승의 궁중 줄놀이, 농경문화 체험, 광개토사물놀이 판굿 그리고 마당 널뛰기 시연

 

4일간 펼쳐지는 한가위 민속 한마당, 전통 농기구 체험과 널뛰기 시연 등

올 추석 연휴는 유독 짧아서 고민이다. 차편을 못 구했거나 바쁜 일상으로 이래저래 한가위에도 고향을 찾지 못한 시민들이 잠시라도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는 없을까. 그래서 해마다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남산골 한가위 민속 한마당'이 펼쳐진다. 9월 10일(토)부터 13일(화)까지 명절 연휴 기간 내내다. 

공연마당에서는 광개토사물놀이의 판굿, 박회승의 궁중 줄놀이 등 다양한 전통 문화공연을, 음식마당에서는 송편빚기, 떡메치기, 차례음식 등을 체험할 수 있으니 풍성한 추석 명절의 분위기 한 번 제대로 빠져 들고 싶다면 역시 남산골에 가보자.

 

물론 전통놀이마당에 가면 명절상 치우고 가족과 함께 남산골 한옥마을을 찾은 관람객들이 남녀노소 불문하고 한바탕 놀아볼 수 있도록 이것저것 준비해 놓았다. 윷놀이, 투호넣기, 제기차기 등 인기 민속놀이는 물론이고 널을 뛰며 묘기를 부리는 신비한 널뛰기 시연까지 구경할 수 있다.   

특히 올해에는 전통 농기구 체험 행사도 마련해 도리깨, 키, 맷돌 등을 통해 우리 옛 조상들의 농경생활 모습을 살펴 볼 수도 있다. 우리 조상들이 농경민족으로서 수확의 계절을 맞이하여 풍년을 감사하고자 지내던 명절이 추석이 아니던가.

 

남산골 한가위 민속 한마당 세부 일정표

전통 모필의 전상규 장인과 전통 도검의 홍석현 장인

 

9월 전통공예관의 전통 모필과 도검 전시, 천우각 무대에선 10월까지 주말 국악 한마당

남산골 한옥마을은 한가위뿐 아니라 평소에도 다양한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다. 9월 한 달간 펼쳐지는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전통공예관의 「문(文)과 무(武)의 만남」전시. 예로부터 문식(文識)과 무략(武略)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물품으로는 모필(짐승 털로 만든 붓)과 도검을 들 수 있는데, 이번 전시에서 바로 그 전통 모필의 장인인 전상규 작가와 전통 도검 장인인 홍석현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문무 겸비를 최고의 이상으로 여겼던 우리 조상들의 정신을 헤아리고 우리 전통공예의 우수성을 다시금 깨닫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남산골 한옥마을 천우각 무대에서는 가장 한국적인 공간인 한옥을 배경으로 전통문화 상설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9월부터 10월까지 '가족과 함께 하는 흥겨운 우리 국악 여행! 남산골 전통예술 한마당'이란 이름으로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2시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신나는 풍물놀이와 전통타악, 사자춤 공연 등이 펼쳐진다.

그런가 하면 밤에는 야간 상설공연인 '남산골 풍류의 밤'이 기다리고 있다. ‘고즈넉한 한옥의 밤과 전통예술의 만남’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판소리, 전통무용, 국악기 연주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아름다운 한옥과 가을 밤에 어울리는 낭만적인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매주 금·토·일 저녁 7시부터 시작한다. 이외에도 한옥마을에는 '한풍(韓風) 문화마실', '전통혼례 시연', '짚공예 체험', '남산골 선비들의 산책'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남산골 한옥마을에 가려면 지하철 3호선과 4호선 충무로역에서 3·4번 출구로 나오거나, 버스(녹색 0013, 0211, 7011번, 파랑 104, 105, 263, 400, 604번)를 타고 퇴계로 3가 극동빌딩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된다.

 

남산골 한옥마을 9월 전통문화 프로그램 일정표

문의 : 남산골한옥마을 관리사무소 02) 2266-6923~4, http://hanokmaeul.seoul.go.kr/

'삶속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 나들이  (0) 2011.09.14
[스크랩] 황태 요리  (0) 2011.09.07
2011 스마트에이징 국제심포지엄  (0) 2011.09.02
북촌 문화 축제  (0) 2011.08.28
행복한 책읽기  (0) 2011.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