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속의 이야기

[스크랩] 식욕을 억제 해주는 지압점

소담이2 2006. 4. 30. 06:43
 ♣ 손 

허기를 줄여주는 점 2, 3, 4
점 2은 위 중심 부위의 상응점이고 점 4은 위장 기능을 조절하는 위기맥상의 혈 자리. 점 3는 소화 효소 분비를 관할하는 췌장의 상응점이다. 따라서 이 세 점을 3~5분간 압박하면 배고픔이 가신다. 압박할 때는 혈 자리를 이쑤시개나 끝이 둥근 볼펜 혹은 손끝으로 지압하면 된다. 가 좋다. 두 자리 모두 엄지손가락으로 8회 정도 반복해 눌러주면 된다. 


음식 생각을 줄여주는 점 1과 A
점 1과 A는 대뇌를 자극해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와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여준다. 따라서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자꾸 식욕이 생길 때는 이 두 지점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지압하면 된다.

스트레스성 폭식을 줄여주는 점 5와 B
신문혈이라 불리는 점 5은 정신의 관문이란 뜻으로 마음, 즉 심장 경락의 중요한 혈 자리. 정신적인 안정을 요할 때 지압해주는 지점으로, 스트레스로 열이 오르고 식욕이 돌 때 유용하다. 점 B는 호변이라는 혈 자리로 정신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어, 짜증이 나고 심리적으로 불안해 식욕이 당길 때 눌러주면 효과



♣ 귀
 

스트레스성 폭식을 줄여주는 점 1
귀의 위쪽 움푹 패인부분을 삼등분했을 때 끝쪽에 위치한 신문혈은 이침의 가장 중요한 혈 자리. 식욕을 가라앉히고 정신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성 폭식을 다스려준다. 식전이나 식욕이 갑자기 돌 때 손끝을 사용해 지압해주며, 한 번에 8회 정도 눌러준다. 1~2mm 정도의 작은 씨를 귀에 얇은 반창고로 붙이고 하루 10회 이상 눌러줘도 좋다. 


배고픔을 줄여주는 점 2
기점이라 불리는 점 2는 비만의 요혈로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주는 지점이다. 점 1과 같은 방법으로 지압하면 된다.

배고파서 잠이 안 올 때 점 3
점 3은 안면이라는 혈 자리로 귀 뒤에 위치하며, 밤에 배가 고파서 잠이 안 오고 불안할 때 엄지로 지압해주면 식욕이 가라앉고 잠이 잘 온다.



♣ 발
 

식욕을 억제해주는 점 1
경혈 지압 마사지에서 흔히 이용되는 혈 자리인 점 1은 식욕 억제 효과가 있다. 이 점을 자극할 때는 5~6개를 한데 묶은 이쑤시개 다발로 20~30회 정도 두 번째 발가락 바닥을 골고루 눌러주는 게 효과적이다. 자극이 약하면 반대로 식욕이 늘어나기도 하므로 주의할 것. 


하체의 순환을 돕고 식욕을 줄여주는 점 2
발을 오무렸을 때 움푹 들어가는 지점 용천혈을 뜻하는 점 2는, 하지가 잘 붓고 무거운 하체 비만형의 사람에게 적합한 혈 자리. 저녁에 피곤하면서 식욕이 돌 때 지압하면 피로가 풀리면서 식욕도 가라앉고 잠도 잘 온다. 이 점을 자극할 때는 검지, 중지를 이용해 꾹꾹 눌러주거나 지압봉처럼 뭉툭하면서 큰 것으로 지압하면 효과적이다. 8회 정도 천천히 꾹 눌러줄 것. 

출처 : 이선생의 블로그
글쓴이 : 이선생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