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의 순환 원리
발은?
26개의 뼈와 33개의 관절 94개의 근육이 횡과 종으로 아치를 형성하여 우리 몸을 지탱 균형을 유지해준다.발은 인체의 축소판
한의학적으로 12개의 경락이 시작되는 것이며 체내의 장기와 6장6부와 반응하는 36개의 혈이 존재하며 발에는 인체의 모든 신경기관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인체의 축소판이라 부른다.발은 제2의 심장
발 마사지의 목적
주기적으로 발을 관리해 줌으로 체내 및 발바닥에 응집된 노폐물을 없애주어 신진대사 및 발바닥에 응집된 노폐물을 없애주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모든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발 마사지 방법
발 마사지 순서
① 각탕 또는 도구 및 손을 이용하여 이완시킨다. 각탕은 발 맛사지를 행하기 이전에 따뜻한 물 (40~42도씨)에 발을 10~20분 정도 담궈 놓는 것을 말한다. 특히 따뜻한 물에 소금을 한 스푼 정도 넣으면 발 냄새도 제거되고 발도 빨리 부드러워 진다. 현재 시중에 발 맛사지 전용 각탕기가 나와 있으나 그러지 못 할 때에는 깊은 양동이를 사용하면 된다. 도구를 이용할 경우엔 집에 있는 안마기, 맛사지기로 발을 풀어주고 손을 이용할 땐 두드리거나 발을 부드럽게 하여준다. ② 파우더 및 로션을 바른다. 발을 뽀송뽀송하게 건조시킨 후 파우더나 로션을 골고루 발라주어 맛사지를 하기에 쉽게 한다. 당뇨병 환자는 발(당뇨발)에 조그만 상처가 나도 잘 낳지 않게 때문에 각별히 유의한다.
③ 기본 반사구 (신장→수뇨관→방광) 발 맛사지의 근본 목적은 발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있기 때문에 고였던 노폐물이 신장을 통해 잘 빠지게 하기 위해서 반사구를 반드시 자극하도록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발 맛사지를 마칠 때에도 기본 반사구를 자극해 주고서 끝을 내도록 해야한다.
④ 두부, 흉부, 반사구 자극
⑤ 복부 반사구 자극 이 부분에는 장의 반사점이 잇는 부분으로 자극을 하면 체내의 장이 자극을 받아 반드시 방 귀나 트림이 나오게 되어있다
⑥ 생식기 반사구 자극
⑦ 기본 반사구 자극
⑧ 무릎 위 10cm까지 맛사지 발의 노폐물은 마치 하수구가 막히면 오물이 차곡차곡 쌓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세혈관에 노폐물이 한번 막히게 되면 무릎 위 10cm까지 쌓이게 되므로 이것까지 안마 및 맛사지를 하여준다.
*발 관리에 있어 꼭 해야 할 세가지 사항*
1. 자신감 : 어떤 질병도 꼭 나을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과
2. 인내심 : 강한 자극으로 인한 통증도 참아 내고서
3. 끈기심 : 게으르지 말고 매일매일 계속적으로 해야한다.
위 3가지 사항을 잘 지키면 무병장수하여 건강한 삶은 누릴 수 있다.
발맛사지의 일반적인 원칙
① 순서는 왼발에서 오른발 순으로 한다. ② 시간은 각각 20∼30분 가량씩 실시하나 질병 치료의 목적 일 때는 조금 더 늘려준다.
③ 누르는 압력의 세기는 적당한 힘으로 하지만 갑자기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삼간다.
④ 손 또는 맛사지 봉을 사용하지만 질병 진단은 필히 손으로 한다.
⑤ 질병 치료를 위한 맛사지 기간은 사람에 따라 혹은 증세에 따라 틀리지만 일반적으로 2∼3일이면 효과의 호전성을 볼 수 있다.
발맛사지의 실시에 따른 주의사항
① 발가락은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마구 잡아 주무르는 것은 피한다. ② 식후 1시간이내는 피한다
③ 맛사지를 행한 후 반드시 30분 이내에 물 (차거나 드겁지 않은)을 2컵 정도 마신다.
④ 여자는 생리 중에는 맛사지를 피한다.
⑤ 차가운 물 샤워는 절대 금물
⑥ 외부에 상처가 있어 출혈이 심한 경우도 피한다.
⑦ 대수술을 받은 사람은 100일 이내는 피한다.
⑧ 급성 심장경색증 및 심한 심장병, 고혈압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발 맛사지를 실시하고 난 후 일어나는 현상
① 평소보다 잠이 더 오는 경우가 많다 ② 몸이 피곤하고 열이 난다.(몸살기운)
③ 지압을 한 부근에 통증이 있다.
④ 눈이 침침하고 눈꼽이 끼며 땀이 더 많이 날 수 있다.
⑤ 소변의 색이 진하게 변하거나 찌린내가 심하며 거품이 많아진다(노폐물 배설현상) * 위의 현상들은 혈액순환이 잘되고 있는 증거이며 일시적 현상임으로 걱정할 필요없이 중단하지 않고 맛사지를 계속 해야한다
출처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글쓴이 : 덴마크청년 원글보기
메모 :